200% 공부 효율을 올리는 작은 습관 맵 카두토크 공부법
가볍게 놀이처럼 시작하여 습관화를 이어가면 정말 공부를 잘하는 날이 옵니다.
어떻게 하면 한번 공부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을까?
어떻게 하면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를 공부하게 할 수 있을까?
지난 16년간 학원을 운영하면서 항상 고민한 것이었습니다. 지난주 학습한 내용을 주말이 지나면 다 잊어버리고, 어제 설명한 것인데도 ‘몰라요’라고 대답하는 학생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늘상 일어나던 일을 반복적으로 겪으면서 효율적인 공부법과 성과를 내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마인드맵과 암기카드, 말하기 복습의 방법들을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노력은 적게 하고 좋은 성적을 받기 원합니다. 이 책은 그런 마음을 이해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놀이 같은 공부를 통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하는 방법과 경험을 모았습니다.
마인드맵과 암기카드, 이야기 해보기의 복습 루틴으로 공부법의 틀을 잡고 꾸준하게 노력하면 그 결과는 반드시 우수한 성적으로 되돌아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책을 쓰기 시작할 무렵, 초·중등 3년 정도 저와 함께 공부한 학생 어머니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서로의 안부를 묻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마지막에 “00를 선생님과 계속 공부하도록 학원 옮기는 것을 막았어야 했었어요.”라는 후회 섞인 말을 하셨습니다.
학생을 향한 애정 어린 제 마음을 알아주시고, 한참이나 지난 시간이지만(현재는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에 다니는 중) 그런 인사를 해주어 저도 감동을 받았습니다.
지난 수년간 교육과 관련한 변화는 과열된 사교육을 막고 창의성 함양과 교육 평등의 방향으로 여러 차례 입시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사회 변화의 흐름과 시대적 필요 인재에 따라 앞으로 10년 후 초·중·고등 교육의 형태가 어떻게 바뀔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인공지능(AI)의 발전 속도로 미루어보아 앞으로는 개인 능력의 척도 중 학벌의 의미는 희박해지고, 사회성과 협동심, 인성과 창의성, 통찰력 위에 AI를 다루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기업의 신입사원 모집에 AI 능력이 선발 기준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AI를 학습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일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러한 필요에 의해 아날로그 학습법과 접목하여, ‘토크’의 한 방법으로 AI를 활용한 ‘맵 카두토크’ 학습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맵 작성과 암기카드 만들기, 말로 설명해 보기 복습, AI를 활용한 이미지 설명하기, 동화책 만들기, 영상 만들기 등을 학원에서 실험적인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어린 학생들에게 또 다른 날개와 희망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