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양자역학의 핵심

양자역학의 핵심

저자
임성민,정문교 공저
출판사
봄꽃여름숲가을열매겨울뿌리
출판일
2025-03-09
등록일
2025-07-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양자역학의 양대 산맥은? 파동역학과 행렬역학입니다. 디랙은 행렬역학과 파동역학을 통합한 물리학자죠. 그는 힐베르트 공간을 중심으로 파동역학과 행렬역학은 원리가 같다는 걸 수리적으로 밝혔습니다. 모두 허수로 된 상태벡터라는 점을 파악했죠. 파동역학은 위치 x를 기저벡터로 해서 연속적 미분방정식이 되었고 행렬역학은 불연속 에너지를 기저로 삼아서 행렬이 된 점을 밝혔습니다.

디랙은 상태벡터를 간결하게 기술할 수 있는 디랙 표기법을 고안해 양자역학 기법을 세련화했습니다. 나아가 조화진동 에너지를 올림연산자, 내림연산자로 구분했죠. 디랙의 연산자를 이용하면 전자의 조화진동 방정식을 풀 수 있습니다. 관건은? 연산자 해법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양자 조화진동을 연산자로 푼 과정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힐베르트 공간은 복소평면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복소평면은 x축인 실수 축과 y축인 허수 축이 같은 방식으로 펼쳐집니다. 힐베르트 공간은 x축과 y축이 진동하면서 무한차원을 만듭니다. 양자는 시공간 세계에서 매 순간 요동합니다. 요동하는 힐베르트 공간은 양자가 생성되고 소멸하는 공간입니다. 힐베르트 공간은 시간과 공간이 수직축에서 서로 얽히며 쉬지 않고 조화진동 합니다.

양자역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복소평면의 복소함수, 힐베르트 공간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이 책에는 힐베르트 공간에서 파동역학과 행렬역학이 무한차원의 벡터 이론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깔끔하게 정리돼 있습니다. 물리현상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미시세계를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